☆ 핸드폰 관리 ☆/☞ 벨소리강좌 ,·´″"☆

벨소리만들기 wav -> mmf (ATS-MA5-SMAF, 미디 샘플)

cutieworld 2008. 1. 18. 17:28
출처 블로그 > 디아블로2 최신 자료실
원본 http://blog.naver.com/seoulfineart/60032702383
 

64화음 벨소리 제작

 

- 벨소리 만들고자 하는 MP3파일, 사운드포지 6.0, ATS-MA5-SMAF, 미디 샘플, 보이스 파일

(ATS-MA5-SMAF, 미디 샘플, 보이스 파일은 여기 필수유틸 자료실에 있습니다.)

▶ 벨소리 제작 방법(EX. 성시경의 '처음처럼') ◀

1. 소리바다에서 성시경의 '처음처럼'을 다운 받는다.

(단, 음질이 좋은 것(320) 일수록 벨소리도 좋게 나오겠죠?)

2. 사운드 포지 6.0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파일-열기한다.

※에 표시된 것처럼 미리듣기 기능이 있어서 원하는 곡을 미리 들어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성시경의 '처음처럼'을 클릭한다.

좌측하단에 보면 음질이 320인것을 알수 있다.

3. 파일을 불러오면 그림의 윗쪽과 같이 전체 파형이 표시되는데, 여기서 원하는 부분만큼 드래그해서 아래로 끌어 놓으면 그림의 아래부분처럼 원하는 부분만 오려낸 새로운 파형이 생성된다.
(①에 보이는 것처럼 17.902초로 잘랐음-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파형을 좀더 세밀한 부분까지 선택가능)

4. 두줄로 된 파형을 한줄로 합치는 작업을 한다.(작업할 부분이 아래쪽에 있는 파형이다. 17.902초짜리)

- 먼저, ①에 표시된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작업할 부분의 파형 전체가 선택된다.
- 그리고 위쪽에 처리(P)탭을 클릭하면 ②번에 표시된 것처럼 채널변경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하나 뜬다.

①, ②처럼 맞추고 오른쪽 아래 Preview(미리듣기)를 통해 한번 들어보고 OK를 한다.

그림과 같이 두줄로 된 파형이 하나로 합쳐진 것을 볼수 있다.

5. 다음으로 파형을 좀더 부드럽게 하기위한 작업을 한다.(다시한번 말하지만 아래쪽에 활성화 된 창이 작업할 부분이다.)

- 위쪽에 역시 처리(P)탭을 클릭하면 ①처럼 매끄럽게/향상이 나오는데 이것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창이 뜨는데, 표시된것처럼 조그만 막대를 마우스로 움직여서 적당한 쪽으로 옮겨놓는다.
보통 Enhance(질을 높이다)쪽으로 3칸 옮긴다. 이것은 자기 마음에 드는걸로 선택을한다.
옆에 Preview가 있어서 미리듣기가 가능하다.그런 다음 OK를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데, 별로 표시는 나지 않는다.*^^*(그래도 하지 않는것 보단 낫겠죠?)

6. 다음으로 벨소리를 크고 깨끗하게 하기 위한 작업을 한다.(안해도 상관없음)

- 아래 그림과 같이 위쪽에 처리(P)탭을 클릭해서 ①에 표시된 EQ-그래픽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처럼 새로운 창이 하나뜨는데, 이것을 잘 조절하는게 벨소리 잘 만드는 비법~~*^^*
보는것처럼 저음부, 보이스 부분, 고음부가 있는데, 저음부를 완전히 죽이면 좀더 깨끗한 벨소리를 얻을수 있다.(믿거나 말거나...^^;)
나머지는 알아서 여러번 조절을 해서 옆에 Preview(미리듣기)로 들어보고 수정할수있다. 단 미리듣기가 깨끗하게 들리는게 잘된 것이 겠죠?
참, 조절은 마우스로 그래프에 보이는 네모 칸을 클릭해서 조절할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은 깨끗하게 나오게 그래프가 조절되면 저장해 놨다가 또 쓸수 있다.
①은 출력값인데, 최종 볼륨이라고 보면된다. 근데 나같은 경우는 이건 되도록 건들지 않음

아래그림은 OK했을때 변화된 결과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나타난 결과와 같이 파형이 너무 꽉차게 나타나면 벨소리가 깨끗이 나타나지 않는다.
여기서 어떡하면 될까? *^^* 정답은 '다시한다'이다. 위쪽에 ①에 표시된 것처럼 사포는 앞으로, 뒤로 기능이 있어서 방금했던 작업을 이전 상태로 돌릴수 있다.
한가지 꾀를 쓴다면 이전 상태로 돌아가서 볼륨을 약간 낮추고 다시 EQ-그래픽작업을 하면 어떨까? 아래 그림은 그런 방법을 나타내는 것이다.(내가 터득한 방법*^^*)

위에 보이는 것처럼 뒤로 돌아온 상태에서 위쪽에 처리(P)탭 아래쪽에 ①의 볼륨을 클릭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창이 하나뜬다. 표시된 것처럼 마우스로 조절이 가능하다.
100%가 원음이다. 그러면 100% 이상은 소리가 커지는 것이고, 100% 이하는 줄어드는 것이겠죠?
마우스로 조절하다가 키보드의 방향키 ↑(위),↓(아래)를 이용해서 세밀하게 조절할수 있다.
역시 옆에 Preview(미리듣기)가 있어서 미리 들어볼수 있다.
아래 그림은 볼륨을 위에 그림처럼 65%로 낮추고 OK한 결과이다.

그런 다음 다시 위에서 했던 EQ-그래픽 작업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알맞은 파형을 얻을 수 있다.(원래는 여러번 작업을 해야 함)
뒤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쉽게 작업 할수 있다.

7. 다음은 벨소리 끝을 줄이는 방법을 할 차례이다.

-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끝쪽에서 부터 마우스로 클릭해서 1.5~2.5초 정도를 선택한다.
- 그런 다음 위쪽에 처리(P)탭 아래에 ①에 표시된 것처럼 사라짐-밖으로를 클릭한다.

아래 그림은 그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8. 이제 wav파일로 만들기 위한 작업을 할 차례이다.(조금 어려운 부분)

- 먼저 지금까지 작업한 파형을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운 창이 하나 뜬다. 여기서 ①에 표시된 것처럼, 파일이름과 파일 형식을 정해준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
②처럼 샘플레이트를 여러가지 설정할수 있다.40화음의 최대 샘플레이트가 8,000이므로 이것보다 높으면 높을수록 음질이 좋겠죠?
그런데, 샘플레이트랑 작업한 부분의 시간이 맞아야 100KB벨소리를 생성할수 있다.
【팁】벨소리 용량(KB) X 2 / 시간(초) = 샘플레이트(Hz) (예: 100KB X 2 / 18초 =11.111 즉,11,111Hz까지 할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작업을 여러번 해 봤기 때문에, 각 초에 맞는 샘플레이트를 저장해 두고 필요에 따라 골라서 쓴다.
③이 각초에 맞는 샘플레이트 저장할수 있는 기능이다.

위의 그림에서 ③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창이 하나 생긴다.

①이 샘플레이트명로 정해주는인데, 나중에 찾기 쉽게 샘플레이트숫자와 괄호안에 시간으로 해두면 좋다.
(예, 11,400(18) = 샘플레이트를 11,400Hz으로 18초까지 할수있는 샘플레이트라는 말이다.)
②은 샘플레이트명을 맞지않게 작성한 경우 지울수 있는 것이다.(X표시)
③은 실제 샘플레이트를 정해주는 곳이다. 마우스를 클릭해서 적당한 숫자를 적는다. (여기서는 11,400)
나머지는 그림(16Bit, Mono)과 같이 맞추면 된다.

OK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창이 하나가 뜨는데, 그림과 같이 아니오라고 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사운드 포지를 이용해서 웨이브 파일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제부터는 사포로 만든 웨이브 파일을 애슬이에 넣을 수 있도록 mmf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설명 드릴게요...

1. ATS-MA5-SMAF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 ATS-MA5-SMAF 프로그램을 알맞게 설정한다.

- 64화음 원음벨은 FM16과 FM32 모드에서 Stream PCM 음원을 제공하므로 설정이 필요하다.
-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Option-Preference를 클릭한다.

-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체크된 부분을 똑같이 설정해준다.

3. 여기 필수 유틸 자료실에서 다운받은 보이스 샘플 파일을 불러온다.

- 이것때문에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던데...저도 자세히는 모르구요...ㅜㅠ
제가 보이스 샘플 파일을 불러와서 만든 벨소리랑 보이스 샘플 파일을 불러오지 않고 만든 벨소리랑 비교해 봤는데 큰 차이점은 없더라구요...
하지만, 보이스 파일을 불러오는 이유가 64화음 Stream PCM의 기본적인 음원이라고 하는군요...
따라서, 불러와서 작업하고 싶으신분들은 불러와서 작업하시구...아니면 그냥 하실분들은 그냥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자, 그럼 저는 불러와서 작업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보이스 샘플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아래 그림의 ①을 클릭합니다.

- 아래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여기 필수유틸 자료실에서 다운받은 보이스 샘플 파일을 불러옵니다.

보이스 파일을 불러와도 큰 변화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단지 조금 깜빡하는 화면이 나타날 뿐이죠...*^^*

4. 이제 미디 샘플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 미디 샘플 파일을 불러오는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스케치북을 펼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쁜 그림을 그리고 싶으면 스케치북이 필요하듯이 예쁜 벨소리를 만들기 위해서 미디 샘플 파일을 불러오는 것입니다.
단, #1에서 만든 웨이브 파일 길이에 맞는 미디 샘플 파일을 불러와야합니다.
(예, 저는 앞에서 성시경의 '처음처럼' 17.902초 짜리 웨이브 파일을 만들었기때문에 18초짜리 미디 샘플을 불러오는 것이죠..)

- 자, 그럼 미디 샘플 파일 불러올 수 있게 아래 그림의 ①을 클릭합니다.

- 그 다음 여기 필수 유틸 자료실에서 다운 받은 미디 샘플 파일중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길이에 맞는 미디 샘플 파일을 불러옵니다.

- 미디 파일을 불러온 결과입니다.(그림과 같이 새로운 창이 하나 생기죠..)

여기서, 제가 벨소리 만들다가 알아낸 것인데....미디 파일을 불러오고 나면 컴터상에 어떤 음악파일도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믿거나 말거나...^^a)
단, ATS-MA5-SMAF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그런일은 사라지니깐 걱정하지 마시구요...*^^*

5. 자, 이제 #1에서 만든 웨이브 파일을 불러올 차례입니다.

- 먼저 웨이브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아래 그림의 ①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엑셀화면처럼 표가 있는 새로운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그 화면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조그만 창에 New라고 뜨는데 그것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파일을 불러올수 있게 창이 하나 뜨는데, #1에서 만든 웨이브 파일을 불러옵니다.(여기서는 성시경의 '처음처럼')

- 아래 그림은 실행결과입니다. 목록에 불러온 웨이브 파일이 표시됩니다.

6. 이제 마지막 단계인 mm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File-Save As를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파일이름을 정하고 그 아래 보이는 것처럼 확장자가 mmf로 저장 되는 것을 알수 있다.

- 그러면 최종 결과인 성시경 ♬ 처음처럼.mmf파일이 바탕화면에 생성된 것을 볼수 있다.

자, 이제 벨소리 제작이 끝났습니다....

지금까지 따라하신다고 고생 많으셨어요..

저는 최대한 쉽게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만들었는데...전달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초보자도 그냥 보고 따라할 수 있게 한다고 만든건데...

무슨일이든지 하고 나면 아쉬움이 남는다는데, 제가 지금 그러네요...좀더 쉽게 설명드릴걸...

그래도 나름데로 열심히 만든거니깐 이쁘게 봐주세염....(이거 만든다고 스샷37장 찍었어요..)

참, 그리고 제가 벨소리 제작법 올리는거 포기했다가 그냥 익준님한테 너무 미안해서 다시 올리는 겁니다.... 저보다 벨소리 더 잘 만드는 분들도 많구...그 분들도 가만히 계시는데 제가 너무 나서는 것 같아서요...죄송합니다...벨소리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그래도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네요..

※ 위에 필요한 유틸자료는 http://cafe.daum.net/sche170 < 여기 자료실에 있습니다